갈비뼈 부상은 운동선수나 격투기 선수들이 자주 입는 부상 중 하나입니다. 특히 남자분들은 군대에서 축구하다가 많이 다치죠. 저도 군생활중에 몇번 다쳐봤는데 진짜 너무 아프고 불편하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엔 갈비뼈 통증과 회복기간 등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갈비뼈골절이란 어떤건가요?
흔히 우리가 말하는 갈비뼈는 흉골(복장뼈)+늑골(가슴우리 뼈) 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 중 늑골은 12개로 구성되어있는데, 이중 5번~9번까지의 늑골이 주로 부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모든 부위가 다 위험한건 아니니 너무 걱정하진 마세요!
갈비뼈금이 갔을때 어떻게 해야하나요?
가장 좋은 방법은 병원에 가서 X-ray 촬영을 하는건데요. 만약 엑스레이 상으로는 이상이 없는데 통증이 계속된다면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얼음찜질을 해주는 등 민간요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행동들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갈비뼈 골절시 증상은 어떤가요?
일단 제일 대표적인 증상은 숨쉴때마다 느껴지는 극심한 통증입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기침만으로도 고통스러울만큼 아파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괜찮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병원에 안가고 방치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절대 그러시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이 상태에서는 계속해서 뼈가 어긋나고 틀어지기 때문에 나중에 수술해야되는 상황까지 갈수도있어요. 따라서 조금이라도 이상하다 싶으면 최대한 빨리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받고 치료받는걸 추천드립니다.
병원비는 얼마나 나오나요?
보통 엑스레이 촬영비+진료비 해서 2~3만원 정도 나옵니다. 물론 보험처리하면 1/10가격으로 줄어들겠지만.. 실비보험 없으신 분들은 그냥 쌩돈 날리는거죠. 그리고 제 경험상 진통제 주사 맞으면 효과 직빵이더라구요. 약값이랑 같이 계산했을때 5만원정도 나왔던것 같아요.
회복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저같은 경우는 한달 넘게 걸렸던걸로 기억하는데 사람마다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빠르면 일주일만에 낫는분들도 있고 늦으면 6개월이상 걸리는 분들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사실 일상생활하면서 크게 문제될건 없지만 격한 운동은 자제하시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시면서 몸조리 하시는게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