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시 수술

by 지식06 2023. 10. 11.
반응형

사시 수술

사시 수술

사시는 눈 근육의 힘이 약해서 한쪽 눈이 다른 쪽 눈과 똑바로 정렬되지 않고 서로 다른 지점을 바라보는 상태를 말해요. 사시는 외관상 보기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시력 발달 저하 등 여러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서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답니다.

사시는 왜 생기나요?
우리 몸의 근육은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며 움직이는데, 이때 안구 주변의 근육들이 정상적으로 작용하지 못하면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복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한쪽 눈의 시선이 나머지 한쪽 눈의 시선과 서로 다른 위치에 놓이게 되면 이를 사시라고 부릅니다. 선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성장하면서 생기는 후천적 사시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근시, 원시, 난시 등 굴절이상(근시, 원시, 난시)입니다. 이외에도 뇌종양, 외상, 안와골절, 백내장, 당뇨망막병증 등 다양한 안과질환 역시 사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외안근 마비 또는 조절마비검사 후 정확한 진단이 내려지면 치료 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비수술적 치료로는 안경 착용, 가림 치료, 프리즘 안경 처방 등이 있으며, 아이테라피 센터에서의 전문적인 훈련 프로그램 참여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미 심한 사시이거나 간헐적 사시라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다만 모든 사시환자에게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며, 오히려 수술 후유증으로 인한 재발률이 높기 때문에 신중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 운동만으로 사시 교정이 가능한가요?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 부분 중 하나가 “눈 운동”만으로도 사시교정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눈 운동 자체가 사시 예방에 도움이 되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닙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사시의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 만약 근거리 작업 시간이 길어지면서 생긴 피로감이라면 휴식을 취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검사 결과 특별한 원이 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단순한 눈 운동만으로는 사시를 고칠 수 없습니다.


사시수술은 언제 하는게 좋을까요?
보통 만 6세 이전에 발견해서 치료하면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성인이라도 약시치료 목적으로 사시수술을 받을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시수술 후 재발률은 얼마나 되나요?
일반적으로 1~2% 내외라고 알려져있지만 환자마다 차이가 있고, 특히 어린아이일수록 재발률이 높다고 해요. 그래서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사시는 어떻게 진단하나요?
보통 아이들이 물체를 바라볼 때 한쪽 눈이 바깥쪽으로 돌아가거나 안쪽으로 돌아가는 경우 의심하게 됩니다. 하지만 모든 환자에게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안과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수적이랍니다.

어떤 종류의 사시가 있나요?
외사시, 내사시, 상사시, 하사시 총 4가지 유형이 있으며 각각의 특징과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상담 후 알맞은 방법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치료방법은 어떤것이 있나요?
가장 대표적인 비수술적 치료로는 가림치료가 있습니다. 이는 약시나 원시가 심한 경우 실시하며 양안 모두 가리는 방법과 한쪽 눈씩 번갈아 가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안경착용 역시 근시진행 억제 및 조절마비제 점안 시 굴절이상 교정 효과가 있답니다. 이외에도 안구운동훈련, 프리즘안경 착용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사시라는 단어 자체가 낯설고 어렵게 느껴지지만 알고보면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질환이에요. 혹시라도 자녀분께서 사물을 바라보는데 이상함을 느끼신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어릴때 생기는 사시나 안검하수는 평생 지속될 수 있다고 하니 부모님들의 관심이 많이 필요하겠죠? 우리 아이 건강하게 자라길 바라며 이번 주제는 사시수술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