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떨림 완화방법
손떨림 증상은 누구나 살면서 한 번쯤 겪어봤을 법한 흔한 증상이에요. 저 역시 어렸을 때부터 수전증이 있어서 불편함을 많이 겪었는데요. 지금은 다행히 약물치료 덕분에 떨림증상이 많이 호전되었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완벽하게 완치되지는 않았어요. 그래서 제가 효과를 본 방법들을 여러분과 공유하려고 합니다.
수전증이란 정확히 어떤 증상인가요?
수전증(手顫症)이라는 단어 그대로 손이 떨리는 증상을 말해요. 의학용어로는 진전증(震顫症)이라고 하는데, 이는 몸의 일부분 혹은 여러 부분에서 개별적인 근육이 교대로 또는 동시에 수축하여 규칙적으로 일정한 빈도를 가지는 진동성 운동이에요. 떨림은 대개 기간을 두고 지속적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증상이 심해졌다가 완화되는 변동적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원인으로는 소뇌질환 등의 신경계 질환과 갑상선기능항진증 같은 내과적 질환, 알코올 중독 및 약물중독 등 다양한 요인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수전증 자가진단 방법이 있나요?
자가진단 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어요. 첫 번째는 물건을 쥐고 팔을 쭉 편 상태에서 손가락을 아래로 향하게 한 후 천천히 주먹을 쥐었다 폈다 반복하면 돼요. 이때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움직이는 부위가 있다면 수전증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두 번째는 양팔을 앞으로 뻗고 눈을 감은 채 1분 동안 자세를 유지했을 때 손끝이 떨리거나 움직임이 느껴진다면 수전증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수전증 치료방법은요?
치료방법은 안타깝게도 아직까지는 완벽한 치료제가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의 예방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우선 술과 담배는 멀리해야 하며 카페인 섭취 또한 자제하시는 게 좋아요. 그리고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미 진행 중인 수전증이라면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수전증 치료약인 `베타차단제`는 부작용이 없나요?
저 같은 경우엔 베타차단제를 복용하면서 오히려 몸이 나른해지고 졸음이 쏟아져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었어요. 약을 끊으면 다시 떨리는 증상이 나타났고요.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베타차단제를 복용하면 나타나는 부작용 때문에 기피하곤 하는데요. 실제로 의사 선생님께 여쭤보니 심각한 부작용은 없다고 하시더라고요. 다만 어지러움 등의 가벼운 부작용은 나타날 수 있다고 하셨어요.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약물치료 말고 다른 방법은 없나요?
네 물론 있죠! 대표적인 예로는 보톡스 주사가 있어요. 근육 수축을 억제해서 떨림 현상을 막아주는 원리라고 해요. 그러나 지속기간이 6개월밖에 되지 않아서 주기적으로 맞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어요. 그리고 수술요법으로는 미세전극이식술이라는 시술이 있는데요. 전기자극을 이용해서 뇌신경세포를 자극시켜 신경전달물질 분비를 촉진시키는 방식입니다. 단, 영구적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재발률이 높다는 단점이 있어요. 마지막으로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보툴리눔톡신(보톡스) 시술이 있어요. 이것은 일시적으로 근육을 마비시켜서 떨림현상을 막는 원리랍니다. 비교적 안전하지만 반복되는 주입 시 내성이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어요.
오늘은 이렇게 손떨림완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래도 병원 가서 진료받는 것이 가장 확실하겠지만 시간상 여건이 안되시는 분들은 위의 방법들을 참고하셔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