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손떨림 원인(수전증)

by 지식06 2023. 8. 29.
반응형

손떨림 원인

손떨림 원인

손떨림이란 신체 일부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규칙적이고 율동적으로 움직이는 운동 현상을 말해요. 떨림 자체는 질병이 아니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고, 특히 파킨슨병과 같은 뇌 질환의 초기 증상일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손떨림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해요.

손떨림증상 왜 나타나는 건가요?
손떨림이란 신체 부위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떨리는 증상을 말합니다. 주로 수전증이라 부르는 본태성 떨림(essential tremor)이 대표적이며, 파킨슨병 등 신경계 질환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갑상선기능항진증, 저혈당, 알코올중독, 약물 부작용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전증(본태성 진전)인 경우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수전증 중에서도 본태성 진전이라면 특별한 치료 없이 경과 관찰만으로도 호전될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약물치료나 수술 등 다른 치료 방법들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 신경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파킨슨병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손떨림은 어떻게 구분하나요?
파킨슨병에서의 손떨림은 안정 시보다는 특정 자세를 취할 때 주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물건을 잡으려고 할 때 떨리거나, 글씨를 쓸 때 떨리는 식이죠. 또한 한쪽 손에서 먼저 나타나 점차 반대쪽 손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며, 몸 전체가 떨리는 경우도 흔합니다. 이러한 특징들을 알아둔다면 파킨슨병 여부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죠?

알코올 중독자도 손떨림이 생길 수 있나요?
알코올 중독자는 술을 끊으면 금단증상으로 인해 손떨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엔 금주 후 수주 내에 자연스럽게 사라지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알코올 중독 상태가 지속된다면 만성화되어 회복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손떨림 어떻게 예방하나요?
평소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유지하며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마그네슘 부족 시 근육 경련 및 불안감이 동반될 수 있으므로 마그네슘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손떨림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전증 치료방법은 없나요?
수전증은 약물치료 및 보톡스 주사 등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근본적인 치료 방법은 아닙니다. 따라서 생활 습관 교정이 필수입니다.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음주량을 조절하며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운동 요법으로는 손가락 근육을 강화시키는 악력 훈련이 효과적입니다.

흔하게 겪을 수 있는 증상이지만 방치하면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으니 미리미리 예방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