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은 여성에게 발병하는 암 중 2위를 차지하며 사망률 또한 높은 편입니다. 최근 들어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나 백신 접종과 정기검진 등 예방 활동을 꾸준히 하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 미리미리 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궁경부암이란 어떤 질병인가요?
자궁경부암은 자궁 입구인 자궁 경부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이에요. 주로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이 원인이며 성 접촉성 감염 질환이랍니다. HPV는 100여 종 이상 발견되며 대부분 고위험군이라 알려져있습니다. 이 중 16형과 18형이 전체 환자의 70%가량을 차지한다고 해요.
자궁경부암의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요?
자궁경부암의 주원인은 인유두종바이러스(HPV)다. HPV는 생식기 사마귀를 유발하는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지만, 일부 유형은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발암성 바이러스이기도 하다. 현재까지 알려진 HPV유형은 100개 이상이고, 고위험군으로는 16형, 18형, 31형, 33형, 45형, 52형, 58형, 69형 등이 있다. 이중 특히 16형과 18형은 자궁경부암의 70%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다.
자궁경부암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초기에는 거의 증상이 없으며 진행되는 경우 질 출혈, 분비물 증가, 궤양, 통증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비정상적인 질 출혈 및 질 분비물 과다 현상이 있으며 이외에도 체중 감소, 요통, 하지 부종, 혈뇨, 직장출혈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해서 반드시 자궁경부암이라는 진단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궁경부암 검사는 언제 받아야하나요?
자궁경부암 검사는 성경험이 있는 만 20세 이상 여성이라면 누구나 1년에 한 번씩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에서는 매년 9월마다 건강검진 대상자를 선정하는데 올해는 홀수년도 출생자가 해당됩니다. 만약 짝수년도 출생자라면 내년에 받으시면 됩니다.
아직 늦지 않았어요! 지금부터라도 꾸준한 검진을 통해 우리 모두 건강하게 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