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청년 지원금 조건
청년실업률이 나날이 증가하면서 정부에서는 다양한 정책들을 내놓고 있지만 여전히 취업난은 해결되지 않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는 일자리 창출과 고용안정을 위해 여러 가지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특히 중소기업에게는 인건비 부담을 덜어주고 구직자에게는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해당 장려금은 2021년 한시적으로 진행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신청자격 및 방법 등을 미리 알아두고 빠르게 신청해야 한다.
지원대상자는 누구인가요?
-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인 자 중 최종학력 졸업 후 2년 이내이며, 현재 미취업 상태인 청년(군필자의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참여제한 연령을 연동하여 적용하되 최고 만 39세로 한정)
- 고등학교 또는 대학 재학 중인 자는 제외
- 단, 대학교 마지막 학기 재학생은 참여가능하며, 방송통신대학 및 사이버대학교 학생은 학년 무관하게 참여가능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 워크넷 온라인 접수
- 오프라인 접수: 관할 고용센터 방문접수
중복참여 제한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 동일한 사업장에서 청년 디지털 일자리 사업, 청년 일경험 지원 사업에 참여 중이거나 이미 종료된 경우
-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지 않은 외국인
- 허위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을 지급받으려고 하는 경우
신청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우선 첫 번째로는 연령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나이제한은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이며 군필자의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참여제한 연령을 연동하여 적용한다고 해요.
두 번째로는 학력조건이 맞아야 하는데요, 고등학교 졸업예정자이거나 대학 재학 중이면 안된다고 하네요.
세 번째로는 근로계약 체결 및 4대 보험 가입이 필수라고 합니다.
네 번째로는 최저임금 이상의 임금을 받고 있어야 한다고 해요.
다섯 번째로는 주 소정근로시간이 35시간 이상이어야 하고 여섯 번째로는 기업규모별 제한이 있는데 우선지원대상기업과 중견기업 모두 해당됩니다.
마지막으로는 채용일 기준으로 고용보험 미가입 상태여야 한다는 점 참고하세요!
지급금액은 얼마인가요?
- 월 75만 원씩 최대 1년간 총 900만 원을 지원한다.
사업주 의무사항은 무엇인가요?
- 기업명의 통장으로 입금되며, 현금으로는 지급 불가하다.
- 채용유지지원금과는 중복해서 받을 수 없다.
중도해지 시 불이익이 있나요?
- 중도해지 시 해지환급금은 없으며, 대신 다음 회차 계속 참여 시 기존회차 지원금 수령여부와 관계없이 새로 지원받을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이 많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이번 기회를 통해 더욱더 도약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