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속 기관 중 폐는 호흡과 관련되어 있고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장기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 부분에 대해 크게 신경쓰지 않고 있죠. 그래서 그런지 기침감기나 기관지염 등 각종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되고 있으며 심한 경우 폐렴으로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일수록 더욱 주의해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질병들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침감기에 걸렸는데 왜 누런 가래가 나오나요?
일반적으로 감기라고 하면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기침이 있습니다. 감기에 걸리면 목 안쪽 점막에 염증이 생기고 부어오르게 되는데 이때 점막이 자극되면서 기침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생긴 염증성 분비물인 가래가 배출되는 과정에서 색이 누렇게 변하게 되죠. 만약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만성기관지염 또는 천식 같은 다른 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마른기침이 계속 나오는데 병원에 가봐야하나요?
보통 마른기침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결핵이나 후두암, 역류성 식도염 등 여러 가지 원인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병원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목구멍이 간질간질한데 혹시 코로나19인가요?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초기증상은 발열, 오한, 근육통, 두통, 인후통, 후각 및 미각 상실 등이며 일부 환자에게서 설사, 메스꺼움, 구토, 복통 등 소화기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위와 같은 증상 없이 목구멍이 간질간질하거나 잔기침이 나는 가벼운 증상만 나타난다면 코로나19와는 무관하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침과 가래색깔로 알 수 있는 질병은 어떤것들이 있나요?
가장 먼저 알아볼 색은 노란색입니다. 노란색 가래는 주로 세균성 감염인 경우가 많은데요, 감기처럼 바이러스감염보다는 기관지염이나 폐렴같은 세균성 감염질환이에요. 이경우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병원진료를 받아보시는걸 추천드려요.
녹색 가래는 왜 생기는건가요?
녹색 가래는 녹색 포도상구균이라는 균에 의해 발생하는데요, 대부분 급성기관지염이거나 만성기관지염 등 호흡기 염증으로부터 나타나는 현상이랍니다. 약을 복용하면 금방 호전되는 편이지만 오래 지속될 경우 다른 원인균들을 검사해봐야하니 참고하세요!
하얀색 가래는 뭔가요?
흰색 가래는 우리 몸속 면역세포 중 호중구라는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활성화되면서 백혈구 수치가 증가해서 흰색 가래가 나올 수 있답니다. 하지만 하얀색 가래라고 해서 무조건 나쁜건 아니고 오히려 건강하다는 신호이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가벼운 증세라도 무시하지 말고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가래 색깔별 증상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제부터는 그냥 넘기지 마시고 내몸상태를 체크해보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2023.08.28 - [분류 전체보기] -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2023.08.18 - [분류 전체보기] - 당뇨에 좋은 과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