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경화란 간이 굳어지는 병입니다. 간경화가 심해지면 복수가 차고 피를 토하며 식도정맥류 출혈 등 합병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간경화 초기증상과 말기증상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경화 증상 중 대표적인 것은 무엇인가요?
간경화초기증상으로는 식욕부진, 메스꺼움, 구토, 피로감, 오른쪽 윗배 통증등이 있으며 말기에 이르면 황달, 부종, 위식도 정맥류 출혈, 혼수상태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나 40~50대 남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병이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간경화 치료 방법은 어떤것들이 있나요?
간경화치료로는 식이요법 및 약물요법, 수술요법 등이 있으나 아직까지는 완치보다는 진행속도를 늦추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금주, 금연, 규칙적인 운동 등 생활습관 개선이 매우 중요합니다.
간경화 말기면 치료방법이 없나요?
간경화말기라고 해도 희망을 잃지 않고 꾸준히 치료하면 완치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미 손상된 간세포를 회복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합병증 예방 및 진행속도를 늦추는데 초점을 맞추어 치료한다고 해요. 식이요법과 약물치료를 병행하면서 정기적으로 병원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간경화 환자에게 좋은 음식은 어떤것이 있나요?
간경화환자에게는 단백질 섭취가 매우 중요한데요, 특히 육류 중에서는 소고기가 좋다고 합니다. 지방질이 적은 살코기 위주로 먹는 것이 좋으며 비타민A,C,E등 항산화제가 풍부한 녹황색 채소류인 부추, 브로콜리, 양배추, 시금치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술은 절대 금물이며 비알콜성 지방간이라면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간경화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간경화예방을 위해서는 우선 술을 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방질이 많은 음식 섭취를 피하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B형 간염 바이러스 보균자는 반드시 백신을 접종하여야 하며 C형 간염 환자는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간경화는 침묵의 장기라는 별명답게 자각증상이 거의 없어 조기발견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건강검진 시 초음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고 B형 간염 바이러스 보유자는 반드시 6개월마다 혈액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2023.12.03 - [분류 전체보기] -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