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암 1기 재발
직장암 환자분께서 무사히 수술을 마치고 퇴원하셨습니다. 하지만 재발이라는 소식을 듣고 다시 입원하셨어요.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질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직장암 환자분께서 겪으신 일을 통해서 어떻게 예방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암 1기 재발이란 어떤 의미인가요?
1기 재발이란 종양이 주변 조직으로 전이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즉, 병변의 크기나 개수가 증가하거나 새로운 장소에서 발견되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이때 재발위치나 수술여부 등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집니다.
1기 재발 시 어떤 치료방법을 선택해야 하나요?
1기 재발인 경우 크게 세부검사 없이 수술 진행 여부를 결정하거나 전신항암치료 후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만약 CT상 임상병변이 보이지 않는다면 수술 재진행 여부를 결정하게 되는데요. 이때 재발위치나 수술여부 등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집니다.
수술 후 항암치료는 필수인가요?
수술 후 항암치료는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주로 권장됩니다. 수술 후 재발률이 높은 경우에는 무조건 하는 편이 좋습니다. 그러나 수술 후 병조직이 완전히 제거되었거나 리젝션변이 없는 경우에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생략하기도 합니다.
직장암 수술 후 회복기는 얼마나 걸릴까요?
직장암 수술 후 대부분의 환자님들께서는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 치료를 받습니다. 이때 두통, 구토, 설사 등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하며, 피로감이 심해져서 식욕이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영양제 섭취가 필수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위장장애를 유발하기 때문에 적당량만 먹어야 합니다. 또한 물을 충분히 마셔서 변비를 예방해야 합니다.
직장암 수술 후 식사량 제한 없이 먹어도 될까요?
식사량 제한 없이 먹으면 세균성 설사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체중 감량이 없는 선에서 탄수화물 중심의 음식을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소량씩 여러 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소화불량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직장암 수술 후 배변 후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도 괜찮을까요?
배변 후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지면 항문근육이 약해져서 요실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변 후 빨리 일어나서 활동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요실금이 심하다면 산후조리원에서 간호사에게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직장암 수술 후 언제부터 재활운동을 해야 할까요?
직장암 수술 후 2~3주 동안은 휴식을 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부터는 천천히 걷거나 자전거를 타면서 근력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수영은 하지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물속에서의 운동은 근육의 힘을 빼앗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