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 밑 목에 멍울이 만져진다면 갑상선 질환을 의심해봐야한다. 특히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병이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다.
갑상선이란 어떤 기관인가요?
갑상선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기관이다. 주로 하는 일은 체온 유지 및 신체 대사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며,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갑상선자극호르몬의 신호를 받아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낸다. 이 호르몬은 인체의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갑상선암은 왜 생기는 건가요?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방사선 노출과 유전적 요인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비만인 경우나 가족 중에 갑상선암 환자가 있는 경우 발병률이 높아진다.
갑상선암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암이 진행되면서 쉰 목소리가 나거나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운 연하곤란증이 나타난다. 종양이 커지면서 주위 조직을 압박하면 호흡곤란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며, 성대 신경을 침범하면 목소리가 변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크기의 종괴가 목 앞 부분에 생길 수 있고, 결절이 매우 딱딱하게 만져질 수 있다.
갑상선 결절이란 무엇인가요?
갑상선 결절은 갑상선 세포들이 과도하게 증식해서 혹처럼 커지는 질환입니다. 양성과 악성으로 나뉘는데 대부분은 양성이지만 일부에서는 악성인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갑상선 결절 증상은 어떤가요?
대부분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간혹 통증 및 이물감 등이 느껴질 수 있고 목소리 변화나 호흡곤란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이 어렵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갑상선 결절 치료방법은 뭔가요?
양성 결절이라면 정기검진을 통해 크기변화를 관찰하며 지켜보면 되지만 만약 암(악성)결절이라면 수술 또는 고주파절제술이라는 시술을 받아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고주파절제술은 흉터 없이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재발률이 높다는 단점이 있어서 신중하게 결정해야 된다고 하네요.
여성이라면 누구나 걸릴 수 있는 갑상선암 미리미리 예방해서 건강한 삶을 살도록 하자!
2023.08.08 - [분류 전체보기] - 오십견 원인 총정리(운동 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