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턱밑 목 멍울 증상

by 지식06 2023. 12. 10.
반응형

최근들어 갑자기 턱밑과 목에 멍울이 만져진다면 갑상선 결절을 의심해볼 수 있다. 갑상선결절이란 말 그대로 갑상선에 혹이 생기는 질환이다.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2016년 한 해 동안 갑상선암 환자수는 약 22만명이며 이 중 여성환자가 남성환자보다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0~50대 중년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하지만 초기에 발견하면 완치율이 90%이상이기 때문에 조기발견이 매우 중요하다.


갑상선 암은 왜 생기나요?
갑상선 세포가 과도하게 증식해서 조직의 어느 한 부위가 커지는 경우를 갑상선 결절이라고 한다. 대부분 양성이지만 5%미만은 악성종양인 갑상선암으로 진단된다.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있다. 또한 요오드 섭취 부족 및 과잉섭취, 방사선 노출 등이 위험요인으로 꼽힌다.

목에 멍울이 만져지면 무조건 갑상선암인가요?
일반적으로 갑상선 초음파 검사를 하면 10명 중 1명꼴로 갑상선 결절이 발견된다. 이중에서도 크기가 작은 미세석회화 병변은 80%가량이 단순 낭종(물혹)이고 나머지 20%만이 종양이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석회화 병변이 동반되지 않은 큰 결절이라도 모양이 좋지 않아 세침검사나 조직검사를 시행했을 때 갑상선암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증상이 없는데도 검진을 받아야하나요?
건강검진 시 갑상선 초음파 검사를 받는 사람들이 많은데,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받아보는 것이 좋다. 만약 가족력이 있거나 고위험군이라면 나이에 상관없이 주기적으로 검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만 만 45세 이상이거나 두경부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적이 있다면 전문의와의 상담 후 진행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임파선염이란 무엇인가요?
임파선염은 림프절(림프관 중간중간에 위치한 작은 관)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 몸 곳곳에는 혈관처럼 혈액이 흐르는 통로가 있는데 이를 ‘혈관’이라고 부릅니다. 반면 림프계는 백혈구와 같은 면역세포들을 이동시키는 일종의 교통기관이며 전신에 그물망처럼 퍼져있습니다. 즉, 온몸에 분포되어있는 림프절이 감염 등 외부자극에 의해 비대해져 혹처럼 만져지는 경우를 임파선염이라고 합니다.

임파선염 종류는 어떤것이 있나요?
일반적으로 말하는 임파선염은 대부분 세균감염에 의한 급성염증이지만 결핵균에 의한 결핵성 임파선염, 악성종양에 의한 임파선암종증, 비특이성 만성염증질환인 호지킨병 및 비호지킨병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파선염 치료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대부분의 임파선염은 특별한 치료 없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고열 또는 통증이 동반되거나 크기가 커진 경우라면 항생제 투여나 수술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충분한 휴식과 영양섭취만으로도 회복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내 몸속 장기중 유일하게 외부로부터 보호받지 못하는 갑상선, 미리미리 예방하자!

2023.12.10 - [분류 전체보기] - 턱밑 목 멍울 원인

 

턱밑 목 멍울 원인

턱 밑 목에 멍울이 만져진다면 갑상선 질환을 의심해봐야한다. 특히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병이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다. 갑상선이란 어떤 기관인가요? 갑상선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조절

blog06.chosun-health.com

 

반응형